소개

보도자료

  • 사회공헌센터, 대학생들의 아이디어로 지역문제 해결에 앞장
  • 차현아 |
  • 2023-05-12 09:41:33|
  • 278


‘지역사회혁신 교과목 성과발표회’ 개최 
 

충남대학교가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가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문제 해결역량을 높이기 위한 지역사회 공헌 활동인 ‘지역사회혁신 교과목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사회공헌센터(센터장: 권재열)는 12월 22일 오후 2시, 참여교수 및 학생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충남대 약학대학 삼남홀에서 ‘2022학년도 2학기 지역사회혁신 교과목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성과발표회에서는 2학기에 운영된 총 17개 팀 중 우수사례로 선정된 5개 팀이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와 2학기 동안 진행한 활동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를 통해 <건축설계8(건축학과)> 팀이 최우수 사례로 선정돼 대전광역시 시장상을 받았으며, 우수 2팀은 충남대 총장상을, 장려 2팀은 충남대 지역협력본부장상을 수상했다. 

최우수 사례로 선발된 <건축설계8(건축학과)> 팀은 ‘RE-Fined, 마을 살리기 프로젝트’를 주제로 주거환경 개선, 공공환경 개선, 지역활성화 전략을 바탕으로 낙후한 지역(동구 판암동 일대)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지역 특색이 살아있는 활력있는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우수 팀으로 선발된 <스마트시티 창의설계(건축공학과)> 팀은 ‘소록소록(소제동 도시재생 프로젝트)’을 주제로 소제동 현장답사를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자전거 대여소에 대한 필요성 제안 및 DIY 관사 키트 도입 아이디어 등을 제시했다. 

또, 공동 우수 팀으로 선정된 <가계복지(소비자학과)> 팀은 ‘점자스티커를 위주로 한 시각장애인 가계복지 향상 연구’를 주제로 점자도서관 방문 및 시각장애인 가계 인터뷰를 통해 가계 복지 측면(화장실, 마트 및 식품, 의약품, 생리대, 버스 등)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점자스티커를 제작함으로써 해결책을 모색했다.

장려상을 받은 <산림휴양학(산림환경자원학과)> 팀은 ‘산림기반의 에너지 자립방안 마련 및 적용’을, <소비자문제(소비자학과)> 팀은 ‘체육시설업 가격표시제 홍보&기업의 그린워싱 아이디어 제안’을 발표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된 ‘지역사회혁신 교과목’은 학생들이 지역사회 혁신과 공헌에 참여함으로써 스스로 문제해결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정규 교과목이다. 이번 학기에는 17개의 교과목에 350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이론 수업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교수와 학생이 지자체 및 지역주민과 함께 지역사회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을 모색했다. 

한편 사회공헌센터는 현재 한밭대, 유성구청과 함께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기반 문제해결 연계 교과목’을 기획해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대학과 지자체 간 유기적인 협력과 보유 자원 활용을 통해 지역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작성자: 대외협력팀 임민식
작성일: 2022-12-22
원문링크: https://plus.cnu.ac.kr/_prog/_board/?mode=V&no=2490308&code=sub07_0703&site_dvs_cd=kr&menu_dvs_cd=0703&skey=ntt_cntn&sval=사회공헌센터&site_dvs=&ntt_tag=&GotoPage=1